인스타그램에서 내 매장이 검색이 안된다면 페이스북에 들어가서 직접 등록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 본 결과 아무리 찾아도 「새 장소 추가」라는 항목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몇 번이고 검색을 해도 「새 장소 추가」를 해야 한다고만 합니다. 내 페이스북만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업데이트가 안돼서 그런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도대체 「새 장소 추가」는 어디에 숨어있는 걸까요? 좌충우돌 끝에 꼭꼭 숨어있는「새 장소 추가」 드디어 찾아 냈습니다. 「새 장소 추가」하기를 찾았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이 있었습니다. 등록하고 싶은 가게 명칭 하나 달랑 입력하면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좌충우돌이었지만 찾고 나니 허무하고 기운 빠진 「새 장소 추가」하는 방법 숨은 비밀을 풀어 보겠습니다.
페이스북에 게시물을 올리고 위치추가를 하려면 체크인을 누릅니다. 위치 추가를 하려고 하니 "위치 서비스 설정"이라고 나옵니다. 갔던 곳이 뜨는 것인지 주소도 함께 주루룩 뜹니다.
페이스북에서 위치정보에 엑서스 허용하도록 하는 문구가 나옵니다. 허용을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앱이 설치되어 있는데 또 앱 설정을 하라고 나옵니다. 앱 설정을 눌렀습니다.
밑에 열기를 하면 되는 줄 알고 열기를 했습니다. 열기를 했더니 다시 게시물 올리기인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체크인부터 다시 해보았습니다. 다시 앱 설정, 앱 열기 반복에 반복하기를 여러 번 했습니다. 결국은 위의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지 않은 탓에 시간을 엄청 허비했습니다. 열기를 누르는 게 아니고 권한을 누르고 위치를 눌러야 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아래의 앱설정을 클릭하고 권한 메뉴에서 위치 항목을 활성화하세요. 권한 → 위치
권한 → 위치를 클릭하면 위치 액세스 권한이라고 나옵니다. 위치 액서스 권한에서 거부에 체크되어있는 것을 항상 허용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게시물 만들기로 왔습니다. 게시물 만들기에서 또 체크인으로 가려고 하니 보이지 않았습니다. 밑에 이모지 아무거나(그중에 갤러리 모양)를 눌렀더니 화면이 작아지면서 다시 체크인이 나왔습니다.
1. 체크인을 누르면 위치등록이 되어 있어서 그런지 위치가 또 여러 개 뜹니다. 이곳에서 등록되어 있는 곳이면 주소를 클릭해주면 바로 게시물 만들기 밑에 있는 페이스북 아이디 옆에 주소가 입력됩니다. 2.「새 장소 추가」를 하려면 등록하고자 하는 곳을 몇 자만 입력하면 체크인에 없는 장소를 입력하라는 「새 장소 추가」라고 나옵니다. 드디어 나왔다고 생각하는 순간, 3. 카테로리 선택이 나옵니다. 어떤 유형의 장소인지 입력을 하라고 나옵니다.
장소만 입력하면 되는 줄 알았더니 정말 꼼곰하게 또 물어봅니다. 만약에 내 가게를 홍보하고자 등록할 때는 빠짐없이 입력을 해야 되겠죠? 카테고리 유형이 참으로 많습니다. 이중에 없는 유형도 있으려나 싶습니다.
카테고리가 정해지면 넘어가는 줄 알았더니 1. 도시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지역을 입력했더니 안 넘어갑니다. 2. 대한민국이라고 입력해야 됩니다. 대한민국이라고 도시를 입력하면 세분화하여 지역을 입력하라고 또 나옵니다. 지역을 입력하면 비로소 3. 장소 만들기가 나옵니다. 주소를 입력하고 우편번호까지 꼼꼼히 입력합니다. 모든 게 입력되었다고 생각했을 때 "facebook에 장소를 추가합니다"를 클릭했습니다. 클릭이 안됩니다. 다시 하기를 또 몇 번인가요. 뭐지? 했는데 오른쪽 상단에 만들기를 누르니 맥없이 쓱 사라졌습니다. 드디어 새 장소가 입력이 된 것입니다. 그야말로 허무하게 입력이 되었습니다.끝.